본문 바로가기

[책] 소호카의 꿈 - 이나모리 가즈오

by 하안태 2023. 5. 15.
반응형

서론

일본 대기업 중에 하나인 교세라 기업의 회장이 이나모리 가즈오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인이 사랑하는 기업가 중에 한명이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 하나다.

사람이 많은 중에 소호카의 꿈을 읽게 되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031023 / 현재는 절판되었다.

 

본론

소호카는 지방에서 사는 덕망이 높은 부자라는 뜻이다. 소호카가 생각하는 , 소호카가 되기 위한 자질, 덕망 등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소호카는 이나모리 가즈오 , 본인의 생애와 경영철학 등을 소호카를 투입하여 이야기 한다.

 

책을 읽으면 이나모리 가즈오 생애 전부를 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 생각은 성공할 밖에 없는 사람이라고 느꼈다. 어릴 전쟁과 폐렴을 겪으면서 다른 사람보다 출발점이 늦었다. 심지어 대학교도 원하는 곳도 가지 못했고, 취업이 되었던 시기임에도 망하는 곳으로 취업을 했다.

하지만, 그는 성공할 밖에 없었다.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사업가 마인드, 경영자 마인드로 어떻게해서라도 현재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했다. 집에서 자는 시간보다 연구실에서 자는 시간이 훨씬 많았고, 다양한 집요한 연구를 많이 했다.

또한, 교세라를 창업한 뒤에 그가 자행했던 아메바 경영이라든지, 노조에게 자신의 꿈과 믿음을 걸로 봤을 그가 성공할 밖에 없는지 있었다.

 

기업가 마인드라고 하면 우선 비판적인 시각이 있었다. 돈을 이야기하는 순간부터 냉혈한이고, 냉철한 사람인냥 포장했었다. 하지만 내가 읽은 교세라 회장은 돈보다는 직원들을 먼저 걱정했다. 무턱대고 노조를 만들고, 임금을 올리지 않으면 퇴사할 거라는 협박에서 3 밤낮을 설득했다. 결국 그는 직원들에게 신뢰를 주었고, 결국에는 일본에 손가락 안에 드는 기업을 만들어 것이다.

 

회사는 사람이 일하는 곳이다. , 결국에는 사람이 함께 일을하며 돈을 벌고, 거기에서 나오는 불만 불평은 사람들이라면 해결할 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반적인 기업과는 다르게 직원들을 마음으로 대했다. 진심으로 대하다 보니 이러한 굴지의 기업이 탄생한게 아닌가 싶다.

 

결론

소호카의 꿈은 이나모리 가즈오가 생애에 대해 적은 책이다. 경영진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지만, 나는 오히려 나와 같은 직장인이 읽어봤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직원들이 읽다보면 상대방을 사람으로 대하고, 신뢰로 대하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