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친구에게서 받은 질문은 "미션과 비전이 뭐야?" 이다. 사업한다는 놈(?)이 그것도 모르냐고 꾸중했지만 귓가에 맴도는 소리는 "주변에 많이 몰라~"였다. 단순히 이 정도면 그들이 공부를 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라, 기업가 마인드셋을 제대로 알리고 가르치지 않은 교육부나 중기청에 항의를 해야 할 것 같다. (물론 농담)
간단하게 이야기 해주는 순간, 문득 이것을 블로그에 올리면 좋을 것 같았다. 왜냐면 단순히 언어자체가 "기업"의 미션과 비전이지 이건 나한테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기업을 "나"로 바꾸어서 나의 미션은 무엇이고 비전은 무엇이고 이에따른 전략과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면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큰 무기가 될 것이다. 아래는 기업에 따른 미션과 비전 추가적으로 전략과 가치를 설명할 뿐 "나"의 미션 등은 언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다…) 그래도, 기업이란 단어를 빼버리면 "나"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말고 아래 개념들을 정립해보길 바란다.
우선 기업의 미션을 살펴보자. 미션은 기업의 존재 목적이다. 존재의 이유다. 나아가 기업이 영리, 비영리적인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이유인 것이다. 경영의 세계적인 그루인 피터드러커(1909~2005)는 사업은 미션에 의해 정해진다고도 했다. 그만큼 미션을 설정하는 것은 기업의 존재 목적을 정립하면서도, 앞으로 나아가야할 지향점을 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비전이다. 비전은 기업의 미래상이다. 정해놓은 미션에 있어 조직이 달성해야할 최종 목표인 것이다. 무엇이 될 것이며, 무엇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답변이기도 하고, 미션에 따른 중*장기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비전은 확실하고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미션자체 즉, 기업의 설립 목적이 흔들릴 수도 있다.
추가적으로 전략과 핵심가치가 있다. 전략은 말 그대로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전략 혹은 경영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핵심가치는 회사 결정 사항시 중요시 되는 개념이다. 특정한 결정을 진행 할 시 무조건적인 기본전제가 되어야할 것이 핵심가치인 것이다.
미션과 비전 그리고 전략과 핵심가치는 이론적으로 설명하기에는 이해가 어렵다. 그래서 실제 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전략과 핵심가치를 확인해보겠다.
건보의 미션 즉, 존재 목적은 국민보건과 사회보장 증진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다. 나라에서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여 최종적으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탄생했다.
비전은 평생건강, 국민행복, 글로벌 건강보장 리더를 목표로 한다. 서브비전 중 한국형 건강보장이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보험임을 알리고, 세계화 속에서 한국형 건강보험이 리더 역할을 하고 싶은 것이다.
전략과 핵심가치는 위 그림처럼 다양한 전략으로 건보의 역할을 하겠다라는 말인 것이다.
간단한 용어 정리는 끝이 났다. 세부적인 항목으로 들어가보면 각각의 걸맞는 전략방안이 나올 것이지만, 이 글의 목적은 단순 용어 설명이었으니 이만 줄이고자 한다. 제대로된 사업은 미션에 의해 결정된다는 피터드러커의 말처럼 제대로된 사업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해 국민 질을 높여 줬으면 한다. 더불어 기업뿐 아니라 "나"에 대한 성찰을 통해 제대로 된 "인간"으로의 탄생을 바래본다.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2) | 2020.06.22 |
---|---|
[생각] 글 쉽게 쓰는 방법 (0) | 2020.06.19 |
[기획] 기획서 쓰는 방법 (2) | 2020.06.12 |
[마케팅] IMC의 정의, IMC 전략안 (2) | 2020.05.13 |
[의료] 충수염, 충수염 수술 경험 (0) | 2020.05.11 |
[마케팅]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0) | 2020.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