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마케팅] 구글 크롬, 서드파티란? 리타겟팅 광고란? 온라인 광고에서의 어떤 타격이 있을까?

by 하안태 2021. 5. 21.
반응형

서론

구글이 내년(2022년) 안에 크롬 브라우저 내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을 약속했다. 구글은 업데이트에 관해 공식적인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다. 그래서 개발자들 사이에서 소문만 무성해지는 특성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건은 일반적인 업데이트와 달리, 크롬 서드파티와 관련해서는 아예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했다. 2년 안에  크롬에서 서드파티를 중단한다고.

 

본론

서드파티가 중단되면, 리타겟팅 중심으로 한 온라인 광고업체는 굉장한 타격을 입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용어가 서드파티와 리타겟팅이다. 서드파티가 무엇이길래 중단하면 온라인 광고업체들이 타격이 입는 것일까?

서드파티는 애드테크 회사들이 사이트에 사용자 추적을 할 수 있게 심어 놓은 코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개발 용어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광고 쪽에서 이야기하는 서드파티는 내가 말한 내용으로 통상적으로 쓰인다.

리타겟팅은 간단하다. 타겟팅 된 고객을 계속 쫓아가는 형식을 의미한다. 리타겟팅 광고는 고객의 이동 경로에 따라 지속해서 나오는 광고를 말한다. 사실, 이러한 점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굉장히 피곤하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하면 광고 회피성이 짙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점은 애드테크 회사들도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고객을 괴롭히는 이유는 논타겟팅 광고보다는 훨씬 광고 효율이 높기 때문이다.

이렇게 광고 효율을 높게 하기 위해서는 리타겟팅 광고를 시행해야 하는데, 사전 작업이 서드파티 쿠키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 안에서 서드파티를 중단하고, 리타겟팅을 금지한 것에 있어서 애드테크는 구글을 원수 보듯 보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포인트가 있다. 분명 크롬 브라우저 안에서만 서드파티를 중단한다고 했는데 이것이 그렇게 큰 문제일까? 애드테크 기업은 크롬을 제외하고 다른 브라우저로 갈아타면 되지 않을까?

 

크롬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브라우저다

 

당연히 큰 문제이고, 다른 브라우저로 갈아탈 수 없다. 이유는 명확하다. 전 세계인들이 많이 쓰는 브라우저가 크롬이기 때문이다. 크롬은 2016년에 굴지의 1위 브라우저였던 MS의 IE를 누르고 마침내 41.7% 1위 달성했다. 2008년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이후로 약 8년 만에 전 세계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것이다. 무엇보다, 지금까지도 1위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다른 브라우저가 쫓아 올 가망성도 없을 정도로 격차를 벌리고 있다. 심지어 2020년 넷마켓셰어에 따르면 글로벌 PC 시장에서는 크롬 점유율이 무려 71% 결과를 발표했다. 전 세계 PC에서 10대 중 7대에 크롬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서드파티 쿠키 종료하는 대신 다른 대안을 내놨다.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라고 한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대안을 그렇게 크게 효율적이지 않다는 평이 많다. 왜냐면 일대일 광고는 여전히 금지하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사용자 브라우징 사용 습관을 분석하고,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그룹으로 나누고, 그룹을 대상으로 타깃 광고만을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대응하고자 국내 업체뿐만 아니라 해외 업체들까지 리타겟팅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정확히 서드파티와 동일한 리타겟팅 효과가 나올지, 이에 따른 광고 효율까지 이어질지는 아직 의문이다. 이건 모든 업체의 공통된 고민 사항일 듯하다. 어쨌든 구글도 프라이버시 샌드박스가 효율적인지도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 테스트 진행을 한다고도 밝힌 것으로 봐서는 본인들이 꺼낸 대안에 대해서 정확한 근거 없이 이야기한 게 아닌가 싶다.

 

결론

다만 이런 상황 속에서 가장 좋아할 수 있는 것은 편안하게 웹사이트를 둘러볼 수 있는 고객뿐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더는 나를 괴롭히는 어떠한 광고 없이, 어떠한 개인정보가 유출 되었을지 고민 없이 편안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광고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입장에서 봤을 때, 어느 정도 광고를 봐주고 해야 고객에게 돌아가는 서비스도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돈이 있어야 서비스도 있고, 개선안도 있는 것이다.

오늘은 서드파티에 관해, 그리고 리타겟팅에 관해 이야기를 해봤다. 아무래도 요즘 가장 큰 이슈이기도 하고, 스스로 공부도 할 겸, 배운 것을 공유도 할 겸 겸사겸사 포스팅해 본다.

반응형

댓글